• 인사말

HOME > 정보센터 > 노동소식

제목 김영주 장관, "청년내일채움공제" 참여 우수기업 방문 등록일 2018.08.16 16:36
글쓴이 한길 조회 1177

-경기도 화성 소재 (주)웰크론한텍,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자 다수 배출
- 만기 청년 및 기업에 대한 시상 및 축하

김영주 고용노동부 장관은 8월 16일 목요일 오후 3시, 경기도 화성시에 위치한 (주)웰크론한텍(대표이사 이영규)을 방문하여,플랜트 설비 제조 현장을 둘러보고,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 청년과 기업을 축하하는 자리를 가졌다.

청년내일채움공제는 대.중소 격차를 줄여 노동시장 취업 촉진 및 장기근속을 유도하는 청년지원 사업으로, 중소.중견기업에 신규로 취업한 청년이 2년간 근무하면서 300만원을 적립하면, 정부(900만원)와 기업(400만원)이 보태어 1,600만원의 목돈을 마련할 수 있다.
(주)웰크론한텍은 산업.환경 플랜트 제조.설치 중견기업으로서, 청년내일채움공제 등 고용노동부 지원제도를 적극 활용하고 있다.

2016년 7월부터 올해 7월까지 총 30명의 신규 취업 청년이 청년내일채움공제에 가입하였고,특히, 시행 첫 해인 2016년 가입한 15명 중 7명은 만기가 도래하여 최근 1,600만원의 만기금을 수령하였다.
이들 외에도 22명의 가입 청년이 2년 간 근속하면 순차적으로 만기금을 수령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이 회사는 금년부터 ‘청년추가고용장려금’도 적극 활용하여, 신규 채용한 청년 17명에 대한 지원금도 이번 달부터 받게 된다.

이 날 김영주 장관은, 청년내일채움공제 만기금을 수령한 (주)웰크론한텍 소속 7명의 청년에게 만기증서를 수여하고, 기업에는 감사패를 증정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김 장관은, “청년내일채움공제는 신규 사업임에도 청년들의 관심이 가장 많은 제도”라고 소개한 뒤, “청년내일채움공제의 열매를 이 곳 (주)웰크론한텍에서 처음 수확하게 되어 뿌듯하다”며, “2년 간 성실히 근무하며 만기금을 수령하신 청년들과 우수한 인재들을 채용하신 기업 측에 축하와 감사의 말씀을 드린다”고 말했다.

“만기청년의 탄생은 대.중소기업 격차를 줄여 장기근속을 유도하기 위해 도입한 이 제도가 현장에 자리 잡았음을 보여주는 징표”라고 평가하며, “이 제도는 기존 청년인턴제에 비해 고용창출효과나 고용유지효과가 우수하며, 특히 시간이 지날수록 고용유지율이 급격히 떨어지지 않는 특징을 보이고 있어 참여 청년들의 장기근속 효과가 나타나고 있다”고 사업의 성과를 설명했다.

만기증서를 수여받은 청년들은, “짧지 않은 기간 동안 납입한 것에 대한 보상을 받아 행복하다”며, 만기금에 대해서는 학자금 대출 상환, 결혼자금, 전세금 납부, 자기계발, 저축 등 다양한 활용 계획을 밝혔다.

이들은, 중소.중견기업 취업 기회를 부여하고 첫 직장에 대한 애정과 충성심을 높여 장기근속의 동기가 되는 한편, 사회 초년생의 경제적 기반 마련에 도움이 되는 제도라고 평가했으며, 신규 사업이라 처리 기간이 오래 걸리고, 전화 문의가 많아 콜센터 연결이 지연되는 등 보완해야 할 점도 지적했다.
 
금일 감사패를 받은 (주)웰크론한텍의 플랜트 부문 이기창 사장은, “2016년 당시에는 신규 사업이라 참여를 망설였으나, 우리 청년직원들을 위한 사업이라 생각되어 적극 가입을 권유했다.”며 “목돈혜택을 통해 결혼자금이나 내 집 마련 등에 보태어 미래를 대비하는 청년들이 많아졌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또한, “고용노동부 사업 이외에도 청년들을 위한 어떤 지원 정책들이 있는지 살펴보고 우리 청년 직원들의 참여를 적극 독려할 예정이다”라고 밝혔다.

한편, 이 날 현장방문에는 경기 화성시를 지역구로 하고 있는 이원욱 의원(경기화성乙, 더불어민주당)과 권칠승 의원(경기화성丙, 더불어민주당)이 참석하여 자리를 빛내주었다.

문  의:  청년취업지원과 표대범 (044-202-7438), 김수복 (044-202-7495)


http://www.moel.go.kr/news/enews/report/enewsView.do?news_seq=9089

파일첨부 :